여론의 선전과 change(변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9 23:29본문
Download : 여론의 선전과 변화.hwp
비록 선전의 개념(槪念)이 매스미디어가 발달하기 이전 에 생겼지만 선전은 매스미디어가 발생한 20세기 이후에 급격히 사 회적으로 대두, 특히 오늘날과 같은 대중 사회에서, 대중 정치를 수 행해 나가는 과정에 매스미디어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유일한 수단 이 되어 매스미디어가 선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만큼 커진 것이 다. 커뮤니케이 션 수단이라 함은 물론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언어, 몸짓, 상징, 기호 등을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수단이데 이 커뮤 니케이션 수단은 현대 사회로 오면서 점차 매스미디어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 점은 선전 활동 을 하는 선전가의 의도를 나타낸 것으로 선전의 목적이기도 하다. 첫째, 어떤 상황에서 선전주체자의 의도대로 어떤 개인이나 집단 에게 influence(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로 행해지는 점이다. 물론 개인을 설득하는 것이 곧 그 개인으로 구성된 집단을 설득하 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하겠으나 선전은 주로 집단 전체를 대상으로 삼고 있따 선전은 집단의 조직과 행동에 밀접하게 관련된 하나의 집단 현상이어서 이것 없이는 선전이 실질적으로 존재하지 못한다.
넷째, 선전이 계획적으로 조작되어 전달된다는 점이다. Smith는 선 전은 `말, 몸짓, 이미지, 기념물 등의 상징적 수단을 통하여 사람들 이 지닌 신념, 가치관, 또는 형태에 대한 조직적인 조작을 꾀한다` 고, 말한다.
셋째, 선전이 개인보다는 집단을 그 대상으로 삼고 있는 점이다. 이 점은 선전 활동 ...
Download : 여론의 선전과 변화.hwp( 86 )
순서
여론의 선전과 change(변화)
다. 이처럼 선전의 characteristic(특성)은 그 내용의 진위와 표현 방법의 합리성 여부를 따지지 않고 조작하고 설계하는 교묘…(생략(省略))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첫째, 어떤 상황에서 선전주체자의 의도대로 어떤 개인이나 집단 에게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로 행해지는 점이다. 이 점은 선전 활동 ... , 여론의 선전과 변화인문사회레포트 ,
첫째, 어떤 상황에서 선전주체자의 의도대로 어떤 개인이나 집단 에게 influence을 미치려는 시도로 행해지는 점이다. 선전은 그 대상자 또는 집단의 태도를 변용시키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선전가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다른 집단들의 행동을 유발시 키는 데 그 궁극적 목적을 두는 것이다.
둘째, 선전이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활용한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