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전통사상과계몽철학과의사상적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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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3 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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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헤겔, 맑스, 베버는 이 특징들을 서로 다른 관점에서 들여다보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렇지 못하면 우리는 헤겔, 맑스 그리고 베버의 주장들이 옳고 그름을 확정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ⅱ) 헤겔 이후 유럽에서의 아시아적 세계에 대한 상(像)은 결코 非歷史的으로 고찰될 수 없고, 그 이전의 유럽인들의 아시아적 세계상은 어떠했나 하는 以前史를 배경으로 해서야 고찰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그 이전사의 몇몇 견해들을 살펴보고자 한다.동양전통사상과계몽철학과의사상적유대 , 동양전통사상과계몽철학과의사상적유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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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그러나 여기에서 헤겔, 맑스 그리고 베버가 규정한 아시아적 세계의 의미를 밝히고, 그들 각각의 주장들이 얼마나 올바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에 앞서 예비작업이 필요하다.
이 세 가지 사상들을 살펴보면서, 우리는 적어도 아시아적 세계의 현위치를 확정하고, 이 아시아적 세계의 적절한 의미를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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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동양전통사상과계몽철학과의사상적유대
序論 아시아적 세계는 꽤 불명료한 개념(槪念)이다.
本論
1.…(생략(省略))
동양전통사상과계몽철학과의사상적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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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선사시대 이래로 아시아(특히 中國)에서 생겨난 고대culture의 특징을 우리는 찾아내야 한다. 아다시피, 헤겔(Hegel)은 그의 역싸철학에서 전체로서의 ‘동양적 세계`와 그것이 ’세계사‘에서의 위치와 의미를 定義(정이)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러나 헤겔의 관념론적 견해를 비판하면서, 맑스(Marx)도 역시 아시아적 세계의 역싸적 실재를 그의 역싸철학과 경제철학에 집어넣어 그 위치를 확정하려고 노력하였다. 맑스 이후 30년 뒤 이 사적 유물론과 맞부딪혔던 막스 베버(Max Weber)도 ’아시아적 문명들이 이룬 것들‘을 자신의 사회학적 체계에 포함시키려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유럽의 역싸는 유럽의 역싸 속에서 이 다른 또 하나의 세계를 그들의 학문적 작업 속에 포함시켜, 체계적으로 서술하는 큰 사상가들을 보게 된다된다. 아시아적 세계는 지리적, 종교적, 역싸적, 사회경제적 등등의 여러 가지 다른 관점에서 그 의미가 대략 밝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시아적 세계를 전체적으로 서술한다는 것은 어려운 assignment임에 틀림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