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1 22:50
본문
Download :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hwp
교육의 맥락에서 경험학습은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전
달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수용 ? 축적하는 전통적 교육방법과 대조적으로
진보주의 교육철학에서 강조하는 소위 `행위에 의한 학습`으로 요약되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실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활동으로 이해된다
(김정환, 강선보, 2002).
기존의 경험학습에 대한 논의는 주로 모종의 교육 目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
여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을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의 형
식과 내용을 구조화하는 교육의 방법적 측면에 주목했다. 그러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경험학습은 이러한 기존의 접근 양상과 구별되는 특
징을 보인다. 경험학습은 경험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경험이란 객관적 실재에 대한 개인의 지각으로 인해 획득
하게 되는 산물이다. 이러한 경험학습
에 대한 이해는 신체적이고 감각적 인 경험을 매개로 하는 체험학습이나 실
제적인 수행을 강조하는 실천학습과 같은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성인교육의 맥락에서는 특정한 교육 目標(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effect적인 교
육방법이자, 형식으로 경험학습을 이해하는 전통적인 입장과 구별하여 평
생교육, 특히 성인교육을 부각하는 맥락에서는 일상적인 생활 가운데 발생
하는 학습을 가리키는 定義(정의) 으로 이해되고 있다 즉, 체험학습이나 실천학
습의 현상을 포괄하는 定義(정의) 으로서, 객관적 실재에 대한 개인의 지각으로 인
해서 획득하게 되는 산물로서,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인간의 change(변화) 및
성장과정으로서 이해될 수 …(To be continued )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사범교육레포트 ,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다.
순서
경험학습의,의미와,과정,및,성찰(콜브의,경험학습,모형,쇤의,전문가,교육론),사범교육,레포트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Download :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hwp( 37 )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목차
경험학습
Ⅰ. 경험학습의 의미
Ⅱ. 경험학습의 과정: 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Ⅲ. 경험학습과 성찰: 쇤의 전문가 교육론
참고한 문헌
경험학습
1. 경험학습의 의미
경험학습이란 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경험을 통한 학습이라고 할 수 있
다. 교육의 맥락에서 경험학습은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전
달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수용 축적하는 전통적 교육방법과 대조적으로
진보주의 교육철학에서 강조하는 소위 `행위에 의한 학습`으로 요약되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실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활동으로 이해된다
(김정환, 강선보, 2002).
기존의 경험학습에 대한 논의는 주로 모종의 교육 目標(목표)를 ...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목차
* 경험학습
Ⅰ. 경험학습의 의미
Ⅱ. 경험학습의 과정: 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Ⅲ. 경험학습과 성찰: 쇤의 전문가 교육론
* 참고한 문헌
* 경험학습
1. 경험학습의 의미
경험학습이란 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경험을 통한 학습이라고 할 수 있
다. 경험학습은 경험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경험이란 객관적 실재에 대한 개인의 지각으로 인해 획득
하게 되는 산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