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放送通信大學校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죄수 딜레마 게임에 관해 설명(explanation)해 보고, 그것을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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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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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죄수의 딜레마 개념
[韓國放送通信大學校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죄수 딜레마 게임에 관해 설명(explanation)해 보고, 그것을 원시사회에서 내재적 규칙이 생성되는 과정을 설명(explanation)하는 데에 응용에 대한 韓國放送通信大學校 Task 입니다.
순서
3. 게임theory 의 구성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죄수 딜레마 게임에 관해 설명(說明)해 보고, 그것을 원시사회에서 내재적 규칙이 생성되는 과정을 설명(說明)하는 데에 응용해 보라.
2. 내쉬의 균형theory
4. 게임theory 의 내용
설명
다양한 data(資料)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1. 죄수의 딜레마 개념
3. 파레토의 최적
어떤 범죄가 물적 증거는 없고 오직 범인의 자백에 의해서만 죄를 입증해야 하는 상황에서 범죄를 함께 저지른 것으로 의심되는 두 명의 용의자(A, B)가 검거되어 심문을 받게 되었다고 하자. 두 사람은 친구이기에 서로 의사를 교환할 수 없도록 따로 떨어진 곳에서 각자 심문을 받는다. 이제 B가 자백하는 경우를 보자. A가 부인을 한다면 10년형, 자백을 한다면 5년형에 처해진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죄수의 딜레마라는 게임theory 은 전략적 상황에 처한 경제주체들의 행동을 analysis(분석) 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아 예를 들어 담합이 본질적으로 어려운 이유와 사람들이 공공재 건설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유 등을 이를 통해 쉽게 analysis(분석) 할 수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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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두 용의자는 자백을 하여 더 적은 형을 살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일까? 심문이 끝난 후 A는 B가 범죄를 부인한 경우와 자백할 경우에 자신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곰곰이 생각한다. 결국 A는 B가 범죄를 부인하거나 자백하는 것에 상관없이 자백을 선택하는 것이다. B의 경우도 마찬가지여서 A의 행동에 관계없이 자백을 선택한다. 이처럼 두 사람이 각자 합리적이라고 생각하고 취한 행동이 오히려 두 사람 모두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는 상황을 ‘죄수의 딜레마’라 한다.
Ⅱ. 죄수의 딜레마
2. 게임theory 의 개념
- 원시사회 남녀의 역할
서로가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조건에서 받는 심문이기에 서로가 협조를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만약 당신이 범죄에 대해 부인을 하고 당신 친구가 자백한다면 당신은 10년형에 처해질 것이고 당신 친구는 협조를 하였기에 방면할 것이오. 그리고 당신과 당신 친구 모두가 자백한다면 5년형에 처해질 것이오. 반면 두 사람 모두 범죄를 부인하고 버틸 경우 두 사람은 과거 당신들이 저지른 범죄를 재수사하여 2년형에 처해지도록 만들겠소.”
1. 폰노이만과 게임theory
두 사람이 같이 부인을 한다면 2년형을 살 수 있는 기회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자백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므로 두 용의자 모두 자백을 한다. 이 경우도 A가 자백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두 용의자가 모두 범죄를 부인함으로써 각각 2년형을 언도받을 수도 있지만 두 용의자는 결국 모두 범죄를 자백하고 5년형을 언도받게 된다.
<출처>
죄수 딜레마, 게임이론, 원시사회 내제적 규칙, 제도경제학, 방통대, 경제학과
1. 죄수의 딜레마 현실의 적용
Ⅱ. 죄수의 딜레마
Ⅲ. 원시사회에서 내재적 규칙이 생성에 적용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죄수 딜레마 게임에 관해 설명해 보고, 그것을 원시사회에서 내재적 규칙이 생성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 응용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심문을 맡은 검사는 두 용의자에게 다음과 같은 동일한 제의를 한다. 만약 B가 범죄를 부인한 경우를 보자. 이때 A가 부인을 한다면 2년형, 자백을 한다면 방면될 것이다. 따라서 A는 B가 부인할 것으로 예상할 경우 자백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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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죄수의 딜레마 현실의 적용과 비판점
<목 차>
Ⅰ. 게임theory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우리 사회 근본문제의 原因
[韓國放送通信大學校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죄수 딜레마 게임에 관해 설명(explanation)해 보고, 그것을 원시사회에서 내재적 규칙이 생성되는 과정을 설명(explanation)하는 데에 응용해 보라.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