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자폐성장애/언어발달장애)-진단 보고서, 치료 計劃書(계획서) , 진전(종결) 보고서, 회기 보고서(일지) 종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12:54
본문
Download : 3 언어발달장애(자폐성장애).pdf
세부 내용은 목차 참고 바라며, 관찰 및 임상 실습과 예비/현직 언어치료사 선생님들의 치료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I. 배경정보
IV. 장·단기 目標(목표)
Download : 3 언어발달장애(자폐성장애).pdf( 31 )
[1. 수용/표현 어휘 능력 증진하기 2. 이야기 말하기 향상하기]
임상에서 직접 중재했던 만 6세 자폐성장애(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언어 치료 내용입니다.
V. 소견
- 인과 관계 이해/표현하기: 原因 카드와 결과 카드를 순서대로 정렬하여 연결어미를 사용해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함.
2. 회기 보고서(언어치료 일지) * 15회기
-9347_01.jpg)
-9347_02_.jpg)
-9347_03_.jpg)
-9347_04_.jpg)
-9347_05_.jpg)
② 그림 보며 의문문에 대답하기(1): 연수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무엇을 했나요? - 민수는 어디에 다녀왔나요? - 누가 놀이터에 갔나요? - 아빠는 무슨 음식을 좋아하나요? +
③ 그림 보며 이야기 듣고 대답하기(1, 2): 누가 아침 식사를 하나요? - 현주는 무슨 국을 먹었나요? + 현주는 무슨 반찬을 먹었나요? - 반찬들은 어디에 있었나요? - 현주는 왜 밥을 혼자서 먹었나요? + / 바깥의 날씨는 어떤가요? + 언제부터 비가 왔나요? - 지훈이는 무엇을 찾고 있나요? + 지훈이는 우산을 왜 찾고 있나요? - 지훈이는 어디에 가나요? -
<회기 보고서(언어치료 일지)>
레포트 > 교육계열
언어치료(자폐성장애/언어발달장애)-진단 보고서, 치료 計劃書(계획서) , 진전(종결) 보고서, 회기 보고서(일지) 종합
언어재활,언어치료사,지적장애,자폐스펙트럼장애,ASD
* 타요 주차장 놀이 시 혼자 즐거움 추구하는 경향 보임. 그냥 말을 걸면 거의 reaction 이 없고, 가지고 놀고 있는 사물의 부분을 가리키며 대화를 시도하면 reaction 함. 또한, 집중력이 매우 짧고 실증을 잘 냄. 장난감을 약 5분 정도 가지고 놀고 나면 “요약해볼까?”라고 하며 그만하려고 함.
다.
설명
임상에서 직접 중재했던 만 6세 자폐성장애(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언어 치료 내용입니다. * 주의 집중 시간이 매우 짧고, 한정된 활동의 동일성에 대한 고집으로, 활동 순서와 물질적 강화(놀이)를 병행하여 번갈아 가며 진행하였습니다. : ① 아이가 호스를 잡고 있어 물이 나오지 않아요. ② 아이가 갑자기 호스를 펴서 물이 쏟아져요.
* 존대 사용 어려움. 모델링 제공 후 모방할 수 있도록 즉각적으로 계속 중재함.
1. 말·언어 진단 보고서 및 장·단기 치료 계획서
- 의문문 이해하고 대답하기: 사건과 사물 범주화, 어휘 능력 향상, 문장 이해 및 이야기 이해, 주의력 및 기억력 향상 활동 진행함.
① 질문에 맞는 단어 말하기: 엄마에게 무슨 말을 할까요? ± 겨울에 무엇을 할까요? -
III. 진단 결과
순서
II. 실시한 검사
: ① 친구들과 줄서서 가다가 강아지를 따라가요. ② 친구들이 가는 길을 잃고 울어요.
//////////////////////////////////////////////////
* 주의 집중 시간이 매우 짧고, 한정된 활동의 동일성에 대한 고집으로, 활동 순서와 물질적 강화(놀이)를 병행하여 번갈아 가며 진행하였습니다. 시간 구조를 확립하기 위한 시각적 자료(資料)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시간 구조를 확립하기 위한 시각적 자료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세부 내용은 목차 참고 바라며, observation 및 임상 실습과 예비/현직 언어치료사 선생님들의 치료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