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의역할과property(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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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0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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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체가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거나, 혹은 소비자가 이 제품을 제조업체와 직접 거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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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의 역할과 특성(特性)
소매의 역할과 특성(特性)
가. 소매의 역할
소매는 생산자와 소비자사이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 첫째, 생산자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정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나, 소비자는 소량의 다양한 제품을 원한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소매상은 다른 한편으로 소매점의 이미지를 창출하는 역할을 한다. 국내에서 백화점을 운영하는 회사가 십여
개이지만 그 중에서 국내의 3개 유명백화점(현대, 신세계, 롯데)이 국내 전체 백화점 매출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따 나머지 상당수의 백화점은 열악한 경쟁상황 속에서 적자를 면치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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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점포에 들어가기 전에 마음에 두었던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계획구매라고 한다면, 점포에 들어가기 전에는 마음속에 두고 있지 않았으나 점포에 들어가서 구매할 마음이 생겨 구매한 것을 충동구매라고 한다. 둘째, 생산시설은 지리적으로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시장이나 점포에서 떨어져 있따 넷째, 생산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면에, 그 제품의 소비는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특정 시점에서 이뤄진다. . 기회만 주어진다면 소비자들이 좋은 제품을 구매하려고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자신이 알뜰한 주부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백화점보다는 할인점을 이용하려 할 것이다. 이에 반해 소비자들이 마음을 먹고 구매하는 것을 계획구매(Planned buying)라고 한다. 소매가 없다면 소비자들은 제조업체와 직접 접촉을 하여야 한다. 이처럼 소매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에 상품구색이나 수량, 공간, 시간상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완충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우리나라 대형백화점에는 적게는 약 30만개의 제품에서, 많으면 60만 내지 70만개의 제
품들이 화려하게 진열되어 있따 우리나라에 이러한 대형백화점이 없었다면, 소비자들은 30
만개의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수십 군데 이상의 소형소매점(약 수천 개의 제품을 취급하는
곳)을 돌아다녀야 한다. 소비자가 점포에 대하여 느끼는 전반적인 이미지는 그 점포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상품에 대한 가치에 커다란 影響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백화점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수십 곳의 소형소매점을 방문하는데
드는 노력이나 시간을 줄일 수 있따 이처럼 수십만 개의 제품을 진열한 백화점들 중에서도
이득을 보는 점포는 절반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제조업체와 소비자는 소매점을 통해서 만나게 된다 또한 제조업체는 소매점의 이미지를 통해서 자신이 생산한 제품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도 있따 소매점은 소비자에게 , 화려한 점포디자인과 안락한 점포분위기를 만들어줌으로써 제조업체가 생산한 제품을 훨씬 더 화려하고 고급스럽게 보여줄 수도 있따 소비자는 소매점에서 제공하는 화려함이나 고급스러움에 이끌려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따
이처럼 구매할 계획이 없었지만 소매점의 판촉이나 진열, 분위기 등으로 인해 구매하는 것을 충동구매(impulse buying)라고 한다. 계획구매는 주로 구매할 제조업체 브랜드를 기억하여 그 브랜드를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고, 충동구매는
나 한국에서 충동구매와 계획구매의 비율은 50:50 정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따
21 세기(世紀) 자본주의의 폐해를 가끔 지적하는 사람들 중에는 소매상 때문에(그것도 백화점과 같은 고급소매상) 사치풍조가 만연해지고, 고객들의 씀씀이가 커지고, 소비생활이 낭비로
치닫고, 불필요한 제품을 구매하고, 더 나아가 해외 고가품을 구입하게 된다고 지적하는 경
우가 있따 소매점으로 인해 충동구매가 많이 나타나게 되고, 이 때문에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는 한도액 이상으로 구매하게 되었다면 어느 정도 일리가 있을 수도 있따 그러나 이
와 같은 시각에서 소매상을 analysis(분석) 하는 것은 매우 편협된 시각이라고 할 수 있따 인간의 생
활은 지적 발전과 경제적 발전을 통해 여러 가지 편리함을 누리게 된다 이것은 제품에 대
해서도 예외는 아닐것이다.
미국의 소매관리 전공교수인 Lewison은 그의 책에서 다음과 같이 소매의 역할들을 설명(explanation)하고 있따 먼저 그에 의하면 생산과 소비 간에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의 차이가 존재한다. 소매점이 이를 부추긴 측면도 있을 수 있으나(부추기는 것이 소매상의
발전에 필수적인 것이므로) 소매점 때문에 위에서 언급하였던 여러 가지 나쁜 결과가 나왔다고 지적한다는 것은 소매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데서 나오는 생각이다. 따라서 점포이미지는 고객을 세분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다른 점포와 差別(차별) 화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기도 하다. 소매 업무는 제조업체와 소비자 간의 장소적인 거리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소매란 제조업체로부터 생산된 제품을 수많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같은 상품이라 하더라도 어떤 점포에서 판매되고 있는가에 따라 소비자가 그 상품에 대해 느끼는 가치는 달라질 수 있따 또한 소비자는 자신의 이미지와 점포이미지가 유사할수록 그 점포를 훨씬 매력적으로 생각할 것이다.
만약 소매가 없었다면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제품들을 획득할 수 있는가? 이것은 거의 불가능하다.